Aspect Ratio calcurator 화면비 계산기

Screen Aspect Ratio & Dimension Calculator – 화면비 aspect ratio를 계산해주는 사이트.

http://www.silisoftware.com/tools/screen.php

예)  16:9 비율  720 X 405   /   2.35 시네마스코프 720 X 306   / 2.33 (21:9)  720 X 309

——————————————————————————————

아래의 이미지는 화면비 일람표.

 

화면비는 은근히 알기 어렵다. 일단 용어가 살짝씩 다른듯 비슷한듯 헛갈린다. 모니터들도 16:9,  16:10, 21:9, 4:3 등 비율이 다양하고 해상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190 X 1080 정도를 쓰고 있는데 HD급, Full HD 등 뭐가 뭔지 관심없는 사람들은 정말 알기 어렵다. HD급이란 말은 HD는 아니란 말이거늘…

지난 2012년 구입(맞나?)해서 2014년 5월 현재 사무실에서 쓰고 있는 심미안 QHD 27″ 모니터의 경우 가로 2560해상도가 지원되는데 모니터와의 거리가 50cm가 넘어가면 글씨가 작아 잘 안보인다. 허허허. 윈도우즈 데트크탑은 다행히 5년이 넘은 구형임에도 해상도를 지원하여 글씨가 작아도 일단 쓰고 있는데 주로 쓰고 있는 맥북화이트(13″ mid2010)는 해상도가 1,920까지만 지원해서 해상도에 한해서는 제대로 써먹지 못하고 있다. 물론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지장 없다. 심미안 모니터 자체의 품질도 좋다.

모니터나 TV 구입 때 HD, QHD, 4K, UHD, VGA 등 참 알아야 할 것도 많다. LED 백라이트가 어떻고 응답비율이 어떻고 ISP냐 아니냐, 틸트 지원 되는지, 피벗(세로로 돌아가는지) 기능 여부, 뒤에 베사VESA 구멍이 있는지(벽걸이용)… 게다가 컴퓨터나 프로젝터가 어느정도의 해상도까지 지원하느냐도 알아야한다. 모니터는 2560 사이즈를 지원하는데 정작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는 1920까지만 지원하면 좀 짜증난다. 실제로 큰 문제는 아니지만 좀 극단적인 예를 들면 옷 한벌 잘못 샀다가 드레스룸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 것이나 마찬가지…

컴퓨터를 바꿔야 하니… 그래픽카드가 좀 괜찮다 싶으면 컴퓨터의 가격도 꽤 뛰곤 한다.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갖춘 맥북프로레티나가 그렇듯이… 그와는 별개로 요즘 21:9 모니터 혹은 일체형 PC도 나오는데 이것도 잘 알아보고 사야한다. 특히 맥과 연결시 잘 되는지는 꼭 확인해 보시길. 어디 정보가 쉽게 검색되지도 않는다… 맥의 경우 썬더볼트를 잘 사용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 하겠다. 비용은 상당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최상급의 성능을 보여주지 않을까 한다.

비디오 작업을 할 경우 처음에 어떤 카메라로 어떤 화면비와 해상도로 촬영을 할지 정말 좀 계획을 잘 짜야 할 것이다. 어쩌다 1년 정도만 지나도 기준자체가 바뀌어져 버려 난감해진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