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달.사.해

팟캐스트 달을 사랑한 해바라기.

음악을 통해 세상은 훨씬 아름다워질 수 있다는 믿음으로 제작된 <팟캐스트 달사해>. 사실 <달사해>는 국악방송의 월드뮤직 프로그램인 ‘황윤기의 세계음악여행’에서 매주 토요일 새벽에 약 10분씩 방송되었던 꼭지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지난 2009년 1월~2010년 10월까지 (91회)  <장재효의 음악이야기, 달을 사랑한 해바라기>라는 이름으로 청취자 여러분들께 인사를 드렸습니다.

개편으로 인해 프로그램에서 빠지게 되었고 방송 당시에는 몰랐던 여러 부족한 부분들을 보충하고 또 크고 작은 아쉬움들을 기록하고 공유해보고자 2012년 3월에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였습니다. 물론 이런저런 핑계로 달사해 페이지는 개점폐업 상태인 채로 오랫동안 잠을 자고 있었습니다.

달사해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dalsarang

2014년말, 우연한 계기로 팟캐스트 방송을 해보자며 몇 사람이 뭉치게 되었고 논의 끝에 <달.사.해>를 프로그램의 타이틀로 결정 하였고 여러 경로를 통해 자문을 구하던 중 이미 오랫동안 방송을 해온 <팟캐스트 상사몽(진행-코아트)>에서 월 1회 방송할 수 있게 자리를 주셔서 2015년 2월 4일(수) 처음으로 공개가 되었습니다.

2014년의 달사해는 2~4인의 공동진행 형식을 원칙으로 했지만 때로 혼자서 진행을 하기도 했습니다. 기회가 될 때에는 아티스트 여러분들과 전화로 또 직접 만나서 인터뷰 하는 등 프로그램 분량과 형식을 자유롭게 했습니다. 결국 그 모든 시도들은 아티스트에 대해 또, 그들의 음악과 삶에 대한 철학에 대해 더 깊이 들어보기 위함 이었습니다.

2015년 7월. 제11회를 마지막으로 팟캐스트 달사해는 다시 긴 잠에 들었습니다. 비록 짧은 기간이긴 했지만 분명 매우 즐겁고 행복한 순간들의 연속 이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여러 현실적인 문제들을 극복하지 못했고 특히 한 번 공개되면 영원히 그 기록이 사라지기 어려운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상 보다 높은 수준의 완성도가 담보되지 않는다면 제작하지 않는 쪽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언제가 될진 모르겠지만 이제 당당히 세상으로 나갈 수 있을 정도의 내공이 쌓였음이 확인되는대로 방송을 제작할 계획입니다.

<팟캐스트는 달사해 2014>를 도와주신 라디오36.5, 팟캐스트 상사몽과 코아트님, 국악커뮤니티컴퍼니 배꽃봄(배꽃 떨어지니 봄이로다)과 출연해주신 모든 아티스트 여러분들, 그리고 청취해주신 여러분 모두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2016. 7. 20.
장재효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